정치적 사회적 의식수준의 상승은 국가 전반에 있어서 순기능적인 측면으로 작용하였지만 해외문화의 잘못된 무분별한 유입으로 사회 곳곳에서 갈등의 분열 음과 파열음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먼저 이러한 현상 중에서 가장 문제의 여지를 안고 있는 것이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분출이다.
집단이기주의의 만연과 국민의 공론을 유도하고 이를 하나의 공동체적 합의를 도출해야 할 정치집단도 자신들이 속한 지역구의 표수를 셈하느라 국익이라는 것을 전혀 도외시하고 있다. 이것이 오늘의 한국의 현실이다.
2) 나만 있고 너와 우리가 없다.
특히 두드러진 현상 중 가장 심각하고 빨리 사
현상
현직 대통령 임기 만료 앞두고 권위가 떨어져 국정수행에 차질이 생기는 일종의 권력누수현상
하마스 :이슬람저항운동을 전개하는 팔레스타인 무장 투쟁 단체
오슬로 협정에 반대하여 자살폭탄 공격을 행하는 등 무장테러 활동 전개
방공식별구역 ADIZ:자국 영공 방위를 위해 영공 외
세계화 시대에 더욱 가속되고 있다. 1961년 군사정권에 의해 30년간 중단됐던 지방의회가 지난 1991년 부활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지방의회가 주는 의미는 주민대표에 의한 시정의 감시, 견제를 통하여 주민이 비로소 시정의 주인이 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는 것이다. 사실 지방의회가 탄생하기
21. 17대 대통령 선거일 :
12월 19일
18대 국회의원 선거는 2008년 4월 9일입니다.
22. 8대 UN 사무총장 :
반기문
반기문 UN사무총장 임기는 2007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 유엔 사무총장의 임기는 5년이며 연임이 가능합니다. 즉, 20011년 임기 만료전에 한번 더 선출되면 그 때부터 5년을
Ⅰ. 서론
예전에 일본인이 한국에 살면서 경험한 우리 사회의 추한 모습들을 적나라하게 비판한 <맞아 죽을 각오를 하고 쓴 한국, 한국인 비판>이라는 책이 있었다. 그 책에서 외국인의 시선에서 본 우리의 문제점을 여러 가지고 언급하고 있지만 한마디로 요약하면 우리에게는 '근본적인 도덕과 질서
사상에서도 왕도의 내용을 보여준다.
그 후 왕도사상은 맹자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한대(漢代)이후 유교가 국교로 확립되면서 왕도사상은 유교정치이념의 기본내용으로 정립되었다. 그러나 각 시대 유교의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왕도정치에 대한 설명은 서로 달랐다.
2. 정치학적 접근
(1)루소
1
1. 공자의 사상과 정치이론
공자는 춘추시대의 인물이다. 춘추시대는 주나라의 예제가 무너지고 새로운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채 과도기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었다. 수많은 사상가들이 출현하여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공자의 중용철학이다. 고
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통